한국당 전당대회 합동연설회

▲ 14일 오후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충청 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황교안 당 대표 후보자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자유한국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14일 "국민들의 마지막 희망은 바로 우리 자유한국당"이라고 강조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이날 오후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전당대회 충청·호남권 합동연설회 연설회에서 "이미 국민들은 이 정권에 기대를 버렸다"며 "한국당은 참으로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가시밭길을 넘어 오늘 이 자리까지 왔다. 통합의 울타리를 넓히고 혁신의 속도를 높여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의 길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문재인 정권의 경제 폭정으로 국민의 삶이 도탄에 빠졌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은 줄줄이 문을 닫고 청년들과 가장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며 "자신만 옳다는 오만과 독선으로 법원의 판결까지 겁박하고 철 지난 좌파이념으로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까지 흔들고 있다. 핵무기를 이고 살아야 할 판에 우리 안보를 무장해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우리가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해내야 한다. 이를 위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압승해야 한다. 그리고 그 힘으로 정권을 찾아와야 한다"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 절실한 과제가 바로 통합이다. 우리 당부터 하나 돼야 한다. 자유우파 진영 모두가 한국당의 빅텐트 안에 똘똘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정책 공감대를 토대로 통합을 이뤄가기 위해 '대통합 정책 협의체'를 만들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황교안 전 총리는 "자유우파 시민사회는 물론 노동, 환경, 청년, 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강한 시민단체와 정책 네트워크도 구축하겠다"며 "어떠한 개인적 욕심도 앞세우지 않고 자유우파 대통합에 이 한 몸 던지겠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야당일 때 들어와 두 번의 정권을 창출했던 저력으로, 야당의 엄혹한 환경에서 서울시장을 두 번 거머쥐었던 저력으로 반드시 해내겠다"며 "이번 전당대회는 내년 총선을 이끌 간판이자 얼굴을 뽑는 대회다. 오세훈만이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전 시장은 자신의 정치업적에 대해 "생계를 챙기고 곳간을 채웠다. 오세훈법을 만들어 썩은 정치판, 부패한 선거를 확 바꿨다"며 스스로 "생활 보수, 개혁 보수"라고 부르며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했다.

오세훈 전 시장은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의 강성보수 성향을 의식해 "두 분 다 훌륭한 이념형 지도자이지만 강성 보수로는 정치와 이념에 관심없는 무당층의 마음을 얻는 데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비판했다.

오세훈 전 시장은 "황교안·김진태 후보, 물론 훌륭하지만 적어도 수도권에서는 필패"라며 "정당 지지율이 아직 민주당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수도권에서 이기려면 중간지대 중도층, 부동층의 표심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후보는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내년 선거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화두가 된다면 우리는 필패"라며 "불행히도, 불행하게도, 황교안·김진태 두 분을 보면 어쩔 수 없이 박근혜 대통령이 생각난다"고 말했다.

오세훈 후보는 "총선에서 이겨야 감옥에 계신 두 분 전직 대통령, 공정하게 역사적인 평가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이겨야 문재인 정부의 경제 무능, 안보 부실, 오만방자한 20년 집권론을 응징하고, 이겨야 정권을 탈환해서 우리의 한을 풀 수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