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합동연설회

▲ 18일 오후 대구 엑스코 엑스코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자인 김진태(왼쪽부터), 오세훈, 황교안 후보자가 손을 들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저마다 승리의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세훈 후보는 18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TK) 합동연설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당에 들어와서 미리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초반에 고전했는데, 두 번의 토론과 연설회에서 분위기가 많이 호전되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고 말했다.

오세훈 후보는 연설에서 수도권 표심을 강조한 점에 대해서는 "한국당 당원은 지혜롭고 생각이 깊으신 분이다.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을 이길 수 없다고 하면 대구·경북지역 승리가 크게 의미가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수도권 총선에서 이길 수 있도록 이곳에서 전략적 판단을 해주시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아서 이야기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분노를 전략적 선택으로 승화시켜달라고 하고 싶었고 TK 열정을 잘 정제해서 당 간판을 뽑아달라고 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김진태 후보는 "지지자들이 많이 오면 적극적인 특정 세력이 와서 영향을 미친다고 할까봐 지역 분들 아니면 오지 말라고 할 정도"라고 뽐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발언중 지지자들이 야유와 고성을 질렀다는 지적에 김진태 후보는 "꼭 제 지지자 중에서 나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랬다고 한다면 윤리위에 회부한 것에 대한 서운한 감정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면서 "그렇더라도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바늘방석이었다. 사전에도 그런 일 없도록 많이 말씀드렸는데 제 지지자들은 자발적으로 오시는 분들이라서 일사불란하게 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진태 후보는 또 "지지하는 분들이 와서 목소리를 내고 하는데 그중에 과격한 주장을 하시는 분, 행동하는 분은 별로 없다. 당원으로서 당 행사에 와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봐 달라. 거기에 대한 평가는 27일에 내려진다"고 덧붙였다.

황교안 후보는 "최근에 대선후보 지지도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것이 있다. 그것을 보면 저에 대한 여성, 청년, 중도층 지지율이 아마 다른 후보들보다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중도를 품고 청년들을 품는 것들은 기대와 현실은 다르다. 제가 확장성이 없다는 주장과는 다른 결론이 나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연설회 중 특정 후보 지지자를 중심으로 욕설 등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황교안 후보는 "우리가 극단적으로 벗어나지 않는 자세에서는 경청해야 한다"며 "적정하지 않은 발언은 조심해야 하고, 그 자체도 또 하나의 의견이기 때문에 그런 관점에서 생각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앞서 진행된 두 차례 토론회에서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고 있다는 지적에 황교안 후보는 "가급적이면 다 품고 가는 전당대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에서 전당대회에 임하고 있다"며 "어떤 자세로 임하고 있는지 알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