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경찰은 정부서울청사 후문 일대서 일반 시민의 안전은 등안시하고 집회에만 대응하고 있다. <사진=김성한 기자>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시민의 안전은 뒤로하고 집회 관리에만 집중하는 경찰의 근무행태를 두고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2일 정부서울청사 후문 일대서 집회 때문에 보행로가 막히면서 차도에는 무단횡단하는 시민들과 차량들이 한데 섞여 아찔한 모습이 자주 포착됐다.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해야 하는 경찰의 예방조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경찰은 집회현장에만 통제 병력을 배치해 시민들의 보행 대책은 아예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집회 현장진입 구간인 '붉은 타원'에 일반 보행자를 위해 배치된 경찰 병력이 보이지 않는다. <사진=김성한 기자>

당시 현장을 바라 본 한 시민은 “경찰이 (아무) 생각이 없어 보인다. 현장의 수동적 근무태도도 문제지만 (윗선에서) 조금만 관심을 갖고 (현장을) 지휘, 통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이 차로로 보행하다 사고가 나면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의문이다”고 덧붙였다.

차량이 지나가도 어쩔 수 없이 차로를 건너는 시민(왼쪽). 집회현장을 피하기 위해 무단횡단하는 시민(오른쪽) <사진=김성한 기자>

경찰청 관계자는 “해당사안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지적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향후 시민안전에 대해 고민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