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해 11월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대형가맹점 카드수수료 인상안에 현대·기아차가 계약해지도 불사하겠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그동안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 수수료 계약을 맺을 때마다 인상을 거부하는 '가맹점 갑질'은 관행처럼 계속됐다. 하지만 카드업계는 수수료 개편안이 정부차원에서 이뤄지는만큼 제2의 '이마트사태'로 악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27일 카드 및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말께 카드사가 통보한 카드수수료 인상안에 대해 적용 시기를 늦춰줄 것을 회신했다.

연 매출 500억원을 초과하는 가맹점의 수수료 인상은 다음달부터 본격 적용된다. 이에 카드사들은 한달전인 지난달말 가맹점에 이를 통보한 바 있다.

이같은 카드사의 인상안에 대해 현대·기아차가 제동을 걸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카드사에서 통보한 인상안에 이의를 제기한 상태다. 우리 입장에서도 (부담이 되니까) 합리적으로 수수료를 책정해줄 것을 카드사에 요청했다"면서 "왜 수수료를 인상해야 하는지 설명해달라고 했고 우리는 의견이 다른 상황이니까 서로 협상해 조율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계약해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기아차는 "기장 기본적인 원칙은 협의를 지속해 원만히 합의하자는 것"이라면서도 "카드사가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인상한다고 하면 신용카드 가맹점 표준약관에 따라 우리도 계약을 해지할 수밖에 없다고 카드사에 회신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인상거부' 움직임은 자동차는 물론 유통과 통신업계 등 타업권으로 확산되는 등 당분간 진통이 예상된다. 그동안 대형가맹점이 카드수수료 인상을 요구하는 카드사를 압박하는 '갑질' 논란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 이후로 이의제기한 대형가맹점이 어디인지 아직까지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면서도 "다른 업권에서도 이의제기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카드업계에서는 크게 우려하지 않는 분위기다.

카드사에서 인상을 통보하면 가맹점에서는 한 달 안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데 이번 '인상제동'이 아직까지는 일반적으로 가맹점과의 협상과정에서 보여지는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인상안을 통보하면 가맹점에서 대부분이 이의를 제기했고 이후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왔다"면서 "가맹점과 대화로 협의해 조율할 수 있는 수준일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번 수수료 인상 개선조치가 정부차원에서 이뤄지는만큼 '이마트 사태'처럼 극한상황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마트는 2004년 BC카드가 수수료율을 올리겠다고 통보하자 이에 반발해 계약을 해지한 바 있다. 당시 이마트에서 BC카드를 이용할 수 없어 소비자 불만이 폭주했고 결국 BC카드는 수수료율을 조정했다.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번 카드수수료 인상이 사실상 정부차원에서 진행되는만큼 가맹점에서 이를 끝까지 거부하거나 실제로 계약을 해지하는 사태까지 벌어질 것 같지는 않다"면서 "진통이 소비자 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당분간 협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