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보도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남북 경제교류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가능성 있는 결과 중 하나로 국제연합(유엔·UN) 대북 제재는 풀지 않더라도 한국과 북한의 직접적인 경제교류를 진전시키는 데 합의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 역시 북미 양측이 2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첫 만찬회동에서 영변 원자로 폐기 및 사찰 허용 등 부분적 비핵화 조치를 논의했다며, 28일 발표할 합의문에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설치, 그리고 남북한간 경협을 위한 길을 터주는 방안 등이 포함될 수도 있다고 한미 관리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은 이번 회담을 통해 지난 1차 싱가포르 회담 때와는 달리 구체적인 조치가 나오기를 희망하고 있다.

특히 회담의 주목적인 북한 비핵화로 나아가는 데 있어 트럼프 대통령의 성패 여부는 북한의 핵물질 제조 핵심시설인 영변에 대한 조치에 달려있다는 지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영변의 핵연료 생산을 중단시킬 수 있다면 현재 북한이 30~60개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핵프로그램을 적어도 '동결'은 시킬 수 있다고 NYT는 전했다.

생산을 중단시킨다는 것은 기존 원자로를 해체하고, 새로운 원자로를 무효화시키며, 우라늄 농축 시설을 해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당 시설을 파괴한다면 다른 대통령들이 해내지 못한 진전을 이룰 수 있으며, 실패한다면 북한은 핵연료, 나아가 핵폭탄까지 더 만들어낼 수 있으며 평화 회담은 지연될 것이라고 NYT는 지적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핵시설 파괴, 우라늄 및 플루토늄 비축량 파악 등의 업무를 할 국제 조사관들의 사찰 허용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