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에서 "'기미독립선언서'는 3·1독립운동이 배타적 감정이 아니라 전 인류의 공존공생을 위한 것이며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로 가는 길임을 분명하게 선언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은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초계기 갈등으로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해 유화적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3·1운동의 정신에 따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 협력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미독립선언서를 거듭 언급하며 "과감하게 오랜 잘못을 바로잡고 진정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사이좋은 새 세상을 여는 것이 서로 재앙을 피하고 행복해지는 지름길임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날에도 유효한 우리의 정신이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 역사를 거울삼아 한국과 일본이 굳건히 손잡을 때 평화의 시대가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이라며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