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문없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여준 지속적인 대화 의지와 낙관적인 전망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 우리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우리 정부는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는 많은 고비를 넘어야 확고해 질 것이다.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 정상회담도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진전이었다"며 "특히 두 정상 사이에 연락사무소의 설치까지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한 중요한 성과였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며 "남북은 지난해 군사적 적대행위의 종식을 선언하고 '군사공동위원회' 운영에 합의했다.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간에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의 정상화와 북일관계 정상화로 연결되고,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평화안보 질서로 확장될 것"이라며 "3·1독립운동의 정신과 국민통합을 바탕으로 '신한반도체제'를 일궈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