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평과 전문성 고려한 개각

▲ 청와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7곳 안팎의 '중폭 개각'을 단행한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1기 내각을 구성했던 행정안전·국토교통·해양수산·문화체육관광·중소벤처기업부 5곳과 통일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2곳을 더해 총 7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한다.

이번 개각은 문재인 정부 출범 뒤 가장 큰 폭으로 이뤄진다. 지난해 8월30일 교육부·국방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산업통상부 등 5개 부처 장관을 바꾼 뒤 7개월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개각 발표를 앞둔 전날까지 고심한 후, 현역 의원에서는 4선의 진영 의원과 박영선 의원을 각각 입각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영 의원은 행정안전부 장관에, 박영선 의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각각 내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개각 컨셉트는 '탕평'과 '전문성'으로 요약된다. 현역 중진 의원 중 비문계열 인사들을 등용한 것은 당내 탕평을 통해 내부 결속력을 다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관료 출신의 인사를 대거 등용해 정권 중반기에 정책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여권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해 "총선 1년전인 시점이고 야권 의원 입각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에서 이번 인사는 당에서의 탕평으로 보면 된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역 의원을 벗어나 전체적인 그림을 본다면 전문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당에서 '비문'으로 분류되는 진영 의원은 당적을 옮긴 여권 의원 중 최초 입각 인사가 된다. 박근혜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으나, 국민연금 정책에 반대하며 6개월만에 사퇴했다. 이후 2016년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기고 4선에 성공했다. 19대 국회 후반기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상임위를 이끌었다.

또 다른 '비문' 계열로 분류되는 박영선 의원의 인선에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여성 장관 30% 달성'도 함께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내각의 여성 장관 비율은 27.7%로 약속했던 30%에는 이르지 못하는 수치이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 측에서도 추진력있는 정치인이 와줬으면 하는 의사를 청와대 측에 전달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청와대 내부에서도 중량감과 조직 장악력을 겸비한 정치인 출신의 인사를 중심으로 검토 작업에 착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유력하게 거론되던 우상호 의원은 마지막 검증 과정에서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관계자는 "당에서 할 역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 의중에 따라 우상호 의원 본인도 고민이 깊었지만 막판에 안 들어가는 것으로 최종 정리가 됐다"고 전했다. 대신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개각 대상에 포함됐다. 참여정부시절 정책보좌관을 지낸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한반도체제를 추진하기 위한 본격적인 프로세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장관 자리에는 국토교통부 2차관을 지낸 최정호 전라북도 정무부지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조동호 KAIST(한국과학기술원) 교수가 유력하다는 평가다.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양수 해수부 차관, 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문성혁 세계해사대학교 교수 등이 언급되고 있다.

반면, 1기 출신인 강경화 외교·박상기 법무장관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은 유임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