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장시간 차량 이동 불편한 ‘요실금’…수술 고려해야포웰의원 여성센터 소성민 대표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봄철 여행 준비가 한창인 요즘, 요실금 환자들은 선뜻 나서기가 어렵다. 차량이용 시 요실금증세로 인한 말 못할 고민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요실금은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감마저 저하시키며 일상에 영향은 물론 우울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꾸준한 치료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직장생활에서의 문제와 대중교통, 사회생활 등에 불편함을 초래한다.

포웰의원 여성센터 소성민 대표원장

요실금의 주된 원인은 출산 및 노화, 폐경, 비만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나 자궁 적출이나 자궁근종 제거 골반 수술 등과 같이 질내 또는 부근에 치료를 통해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에도 복압성요실금이 올 확률이 높아진다.

생활 압력에 소변이 새는 복압성요실금 증상은 물리적으로 관련 근 기능이 저하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의 진행으로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수술요법으로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현명하다. 출산 후 요실금의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이중복합슬링 수술이 있다.

이중복합슬링은 테이프로 요도관의 위치를 잡아주는 동시에 근본 원인이 되는 근기능 강화까지 더해 수술 이후 재발이나 부작용의 위험까지 방지하는 예방적 치료다.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필요한 요실금 치료 방법은 다르다. 상황에 따라서는 요실금과 자궁하수를 동시에 개선 가능하며 요도 괄약근 및 골반하부구조물의 근 기능을 복합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이 필요한 상태인 경우도 적지 않다.

요실금 수술을 결정했다가 재발을 우려해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도 있는데 최근에는 기술 및 장비 발달로 재발이나 부작용 확률을 최소화하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법, 치료법이 여성비뇨기과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으니 징후가 나타났을 때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위클리오늘신문사  weeklytoday@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오늘신문사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