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박근혜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댓글공작 사건 수사와 재판을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남재준(75) 전 국가정보원장이 실형을 확정받았다.

대법원 2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14일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남재준 전 국정원장의 상고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서천호(59) 전 국정원 2차장은 징역 2년6개월이 확정됐다. 장호중(51·사법연수원 21기) 전 부산지검장과 이제영(44·30기) 전 의정부지검 부장검사는 각 징역 1년과 징역 1년6개월을 확정받았다.

김진홍(59) 전 심리전단장과 문정욱(60) 전 국익정보국장에게는 각 징역 2년과 징역 1년6개월을, 고일현(57) 전 종합분석국장과 하경준(63) 전 대변인에게는 각 징역 1년6개월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했다.

남재준 전 원장 등은 2013년 검찰의 국정원 댓글 공작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현안 TF'를 만들고, 압수수색에 대비해 가짜 심리전단 사무실과 허위·조작된 서류를 만드는 등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관련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소환된 국정원 직원 8명에게 '심리전단 사이버 활동은 정당한 대북 심리전 활동이고, 직원들이 작성한 글은 개인적 일탈에 불과하다'는 TF 기조에 따라 허위 진술을 하게 하고, 증인 출석을 막기 위해 출장을 보낸 혐의도 받았다.

1심은 "수사와 재판에서 실체적 진실을 발견하는 것은 사법 정의의 초석"이라며 "이를 방해하는 범죄는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것으로, 목적이 무엇이었든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남재준 전 원장에게 징역 3년6개월에 자격정지 2년을 선고했다.

2심은 혐의 대부분을 유죄로 판단하며 남재준 전 원장에게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