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 실적. <그래픽=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정부부처 과장급 직원 중 여성은 17.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장급이상은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여성가족부(여가부)는 19일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 5개년 계획 중 2018년 추진 상황과 2019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 계획은 2017년 수립됐으며 조직 구성원의 다양성 확보와 포용사회 구현을 위한 공공부문의 선도적 노력을 위한 것이다.

지난해 공무원 중 4급이상인 본부 과장급에서 여성 비율은 17.5%다. 5급이상 지방 과장급은 15.0%가 여성이었다. 반면 국장급이상인 고위공무원에서 여성의 비율은 6.7%에 그쳤다.

여성의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군대로, 군인 간부의 6.2%만이 여성이었다. 300인이상 지방공기업 관리자도 여성 비율이 6.9%로 낮았다.

반면 교장과 교감은 42.7%가 여성이었으며 정부위원회 위원도 41.9%가 여성으로 구성돼 상대적으로 여성 비율이 높았다.

이외에 공공부문에서 여성 고위직의 비율은 ▲공공기관 관리자 22.8% ▲공공기관 임원 17.9% ▲국립대 교수 16.6% ▲해양경찰 12.0% ▲일반경찰 11.7% 등이었다.

12개 부문에서 2017년과 비교해 2018년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 부분은 국장급이상 고위공무원단이다. 고위공무원단은 2017년 6.5%로 2018년 6.8%가 목표였지만 이를 달성하지 못했다.

정부는 공무원 선발시 성차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중앙선발시험위원회에 여성위원을 40%이상 위촉하도록 하고 지방직 신규임용시험시 경력채용 면접위원에 여성위원을 최소 1명이상 두도록 의무화했다.

공무원임용령에는 보직관리시 성차별을 금지하는 것을 의무화했으며 정부업무평가 및 지자체 합동평가에 여성 임용률과 여성 의사결정권한 등을 반영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에서는 최초로 여성 장관비서실장과 국토관리소장이 임명됐으며 행복청, 산업부, 조달청에 여성이 1급 고위공무원으로 승진하는 성과도 거뒀다.

정부는 올해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여성고위공무원이 없는 중앙부처에 1명이상 임용을 추진하고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올해말까지 여성 임원이 없는 공공기관에 여성 임원 최소 1인이상 선임을 독려하고 전체 지방공기업으로  여성 관리직 목표제 적용을 확대한다.

국립대 교수의 성별 현황 조사를 위해 교육공무원 임용령 개정으로 양성평등 실태조사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여성의 진입이 어려운 군인과 경찰에서 여성 신규 채용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 계획의 이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혁신평가 지표를 개선하고 자문단 운영과 성평등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의사결정 영역에서의 성별 균형적 참여는 조직내 다양성과 민주성·포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조직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며 "공감대를 갖고 자율적으로 조직내 성별균형성을 확보해 나가려는 민간부문에 대해서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