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신민호기자] 대신증권이 보복성 인사 논란과 과거 행적에 대한 비판이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과거 노조위원장을 해고와 함께 거래처 ‘A사’에 대한 대금지급 거부 의혹이 불거지며 파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배구조 문제나 ‘갑질’ 논란을 고려할 때, 올해 부활한 종합검사의 첫 번째 타깃으로 대신증권이 선정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지난 1월께 통합로그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한 IT업체 A사에게 민사소송을 당했다. 소송 쟁점은 대신증권이 계약된 서비스를 초과 이용하고도 대금 지급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A사는 지난 2009년 대신증권과 계약을 체결하고 통합로그관리 시스템을 제공했으며 2015년 증설계약을 통해 수집한 로그데이터의 용량을 24TB(테라바이트)에서 44TB로 증가시켰다.

이에 대신증권은 그동안 일정 기간을 주기로 기간 초과한 데이터를 이관 및 삭제해 사용량을 44TB 이하로 유지하고 있었지만 지난해 3월 사용량이 약 159TB에 육박했다.

이에 A사는 추가 증설과 협의를 요청했지만 대신증권은 이를 거부했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사용량에 대한 계약 내용이다.

계약내용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해당 라이센스의 시스템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계약된 용량만큼 사용한도가 제한된다. 따라서 계약용량을 초과 시 추가적인 증설 계약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신증권은 데이터 조회기간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로그를 분리해 지난해 4월께 사용량을 다시 42TB로 조정하는 것으로 추가 계약을 무마했다는 게 A사의 주장이다.

A사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2015년 시스템 증설 계약 당시 TB당 약 900만원을 지불하기로 협의했다.

따라서 계약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기준 대신증권이 초과한 데이터량이 약 115TB이기 때문에 A사에 10억원 이상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A사 관계자는 “소송은 지난해 진행됐지만 이 문제가 나온 건 2년이 넘고 대신증권 측은 매법 지급을 거부했다”며 “몇 번이고 대신증권 측과 협의하려 했지만 고압적인 태도로 거절당했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이미 중재절차를 진행했지만 그마저도 턱없이 낮은 금액으로 협의하려고 했다”며 “사실상 ‘갑’의 위치를 이용한 갑질인 만큼 공판이 열리게 되면 시시비비가 가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대신증권 측은 증설 계약을 체결하려 했으나 협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데이터 초과사용에 대해서는 사용량을 다시 줄인데다 해당업체가 라이센스를 상실했기 때문에 대금을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협의를 거부한 게 아니라 협의과정서 조건이 맞지 않아 미뤄진 것”이라며 “소송이 제기된 지난 1월 A사에는 해당 시스템의 라이센스 총판권이 사라진 상황이라 더 이상 협의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현재 공판과정은 진행 중이며 첫 공판은 4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다만 이 사안이 다시금 재조명된 이유는 노사갈등을 두고 불거진 대신증권의 노사문제 때문이다.

지난해 9월 사무금융노조의 대신증권 지부 및 대신증권 노동조합과 대신증권은 임단협을 통해 약 5% 연봉인상과 난임치료휴가 등을 놓고 합의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현재 협의내용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노조 측은 사측이 임금피크제 대상자들에게 희망퇴직을 강요하고 이를 거부하거나 일부 조합원들을 직무와 무관한 영업점으로 발령내는 이른바 보복성 인사조치를 실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다음달 노조 측은 지방노동위원회에 사측을 제소할 계획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대신증권이 노조를 상대로 한 고압적인 태도가 을의 위치에 있는 중소규모의 거래처까지 미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또한 공정을 기조로 하는 당국과 반대 행보를 보인 대신증권이 종합검사의 첫 타겟이 될 것이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올해 부활하게 된 금감원 종합검사의 첫 대상으로 증권사가 유력하다는 전망과 함께 대상선정기준에 지배구조의 건전성 항목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한 금융관계자는 “종합검사 선정기준에는 소비자보호 실태나 재무건전성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노사문제나 갑질 문제 역시 영향을 미치겠지만 대신증권이 종합검사 대상으로 거론된다면 앞서 언급한 두 부문의 영향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보복성 인사조치나 거래처를 상대로 상대적 우위 입장을 악용하는 게 자연스러운 흐름은 아니다”며 “이런 문제를 놓고 정부나 당국이 주시하고 있는 만큼 대신증권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