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신문 보도

▲ 가두 연설 중인 신도 요시타카 일본 자민당 특별위원장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일본 집권 자민당내에서 외교 단절을 주장하는 등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산케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자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은 이날 당 본부에서 열린 '외교부회' 및 '영토에 관한 특별위원회' 합동회의에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일본 기업 자산에 대한 압류 결정이 나오고 있는데 대해 "한국과 외교를 단절해야 한다"며 강력 반발했다.

신도 요시타카 특별위원장은 "왜 (한국은) 제대로 외교를 못하느냐"며 "한국의 현 정권, 정부에 대해 '조속히 잠에서 깨어나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신도 위원장은 우리 국립해양조사원의 드론을 이용한 독도 인근 해양조사 계획에 대해서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며 "반드시 (계획을) 저지해야 한다"고 망발을 쏟아냈다.

이에 더해 회의에 참석한 한 외무성 간부는 올 4월말 각의 결정할 2019년도 외교청서에 "한국측의 부정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한일관계가 엄격한 상황이다라는 문구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청서는 우리나라의 외교백서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난 1년동안 국제정세 및 일본의 외교관계에 대해 기술한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외교청서에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새로운 표현을 넣어 영토 도발 수위를 높였으며, 한국에 대해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는 표현을 삭제해 한일관계를 격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