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박영선 후보자에 대해서는 자진사퇴 촉구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문재인정권 문제인사 청문회 평가 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28일 문재인 정부 2기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회 결과를 논의하기 위해 '문재인정권 문제인사 청문회 평가 회의'를 열고 전원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특히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인사청문회에 대해 "인사청문회가 사과풍년으로 시작해서 기고만장으로 끝났다"며 "국민무시 국정포기 인사청문회였다고 생각한다. 국민들에게는 모두 부적격이고, 정권에만 적격인 후보자였다"고 평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7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약 170회의 후보자 사과, 반성 발언이 나왔다. 이렇게 부적격 인사를 내놓는 것은 이 정권의 인사검증 라인의 문제다.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이라며 "단순히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사과로 일관하는 문제를 넘어서 실질적으로 허위자료를 제출하거나 사실상 위증에 가까운 발언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허위자료 제출이나 위증,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국회의 고유업무인 인사청문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적격·부적격 청문보고서 채택·미채택을 넘어선 고발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정권에서 임명을 강행한 경우가 15명이다. 정권 2년만에 전 정권의 2.5배"라며 "부적격자인 장관 후보자들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권은 모르겠지만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외통위 간사인 김재경 의원은 "품격없는 막말과 이념적 편향은 자질을 의심케 하고 딱지투자, 8건의 다운계약서, 2건의 차명거래 등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우리 외통위원들은 자진사퇴를 권유한 바 있다"며 "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은 논의할 가치조차 없다. 자질과 도덕성 양 측면에서 모두 다 자격이 없다고 보고 청문보고서 채택 기일 자체를 잡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인 이종배 의원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료제출 외에도 모든 것이 내로남불식이고 청문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핵심을 피하는 답변만 했고 오히려 전 정권이나 야당 공세로로 몰아가 박영선 청문회가 아니라 소위 '야당 청문회'식으로 바꿔갔다"며 "거짓말 해명 등에 대해서는 사후조치를 취하겠다. 대표적인 낙마사례, 부적격 사례"라고 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손기흥 전 통일연구원장에 대한 명예훼손성 발언을 해서 어제 방배경찰서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돼 사실이 확인되면 청문회에서 위증한 사항까지 가중된다"며 "박영선 후보자는 궤변으로 응하며 국회의원 품격을 실추시킨 대표적 사례다. 정말 임명돼서는 안될 후보자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7명의 장관 후보자가 전부 낙방할 것 같아서 오히려 야당이 더 걱정"이라며 "정권이 내세운 인사원칙에는 하나도 맞지 않다. 절대평가로는 아무도 합격자가 없어서 오히려 합격시켜주려면 7명을 상대로 상대평가라도 해야 구제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고 조롱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