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열린 정기주총서, 윤열현 현 보험총괄 사장 신규 선임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교보생명이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된다. 최근 불거진 신창재 회장과 재무적 투자자(FI) 간 ‘풋옵션’ 갈등 중재절차에 따른 공백 메우기가 시작된 것이다.

29일 광화문 본사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윤열현 보험총괄담당 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규 선임된 윤열현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3월 7일 신창재 회장에 집중된 업무를 분담하고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험총괄담당 사장으로 선임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교보생명은 앞으로 신창재 대표이사 회장과 윤열현 대표이사 사장이 함께 경영을 이끌게 된다.

윤열현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3월 7일 신창재 회장에 집중된 업무를 분담하고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험총괄담당 사장으로 선임된 바 있다.

이 같은 각자 대표체제로 전환 배경엔 최근 교보생과 재무적 투자자(FI)간 풋옵션 행사에 따른 중재신청 과정에 내몰린 신창재 회장의 온전 경영이 힘들 수 있다는 것에 기인한다.

교보생명은 지난 2012년 대우인터내셔널이 내놓은 교보생명 지분 24%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FI와 풋옵션 계약을 맺었다.

신 회장이 지난 2015년 9월까지 교보생명을 상장하고 불가피 할 경우 FI의 지분을 신 회장이 되사는 계약인 것.

교보생명 입장에선 업계 전반의 불황과 포화 상태를 감안에 상장을 미뤘고, FI 측이 지난해 11월 풋옵션 권리를 행사해 1주당 40만9000원에 되사줄 것을 신 회장에게 요구했다.

이는 교보생명이 제시한 현재 시세인 20만원 수준보다 2배 정도 차이나는 금액이다. 분쟁이 발생하자 FI는 지난 20일 대한상사중재원에 손해배상 관련 중재신청을 한 상태다.

이에 신 회장 측도 FI에 대응하기 위해 법무법인 광장 등 자문단을 구성하고 대응방안을 모색 중이다.

교보생명 한 관계자는 “회사 각 부문의 중요 의사결정은 신창재 대표이사 회장과 윤열현 대표이사 사장이 공동으로 결정하고, 일상적인 의사결정은 윤열현 대표이사 사장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윤 사장은 교보생명 입사 후 마케팅 부문 부사장 등을 역임하며 영업현장 혁신과 고객보장 확대를 위해 힘써왔다”며, “다양한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컨설턴트 등 영업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회사를 안정적으로 성장∙발전시킬 적임자로 기대감이 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