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학의 법무부 전 차관 사건을 규명할 수사단의 여환섭 단장이 1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김학의(63·사법연수원 14기) 법무부 전 차관의 성범죄 및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맡은 수사단이 검찰의 2013·2014년 수사 기록을 포함한 수만쪽의 자료를 검토하는 등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을 이끄는 여환섭 수사단장은 1일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여환섭 단장은 "아주 기본적인 기록만 130권이다. 권당 많게는 500~1000쪽 분량이다. 기본적으로 검찰 1·2차 수사기록도 다 볼 계획"이라며 "주말 내내 검토했지만 양이 상당해 아직 다 보지 못했다. 주말까지 쉬지 않고 봐야 다 볼 수 있다. 기록 검토가 끝나야 수사 대상이나 범위를 선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수사단은 김학의 전 차관의 성범죄 의혹까지 수사 대상에 올릴 지 여부도 염두에 두고 있다.

여환섭 단장은 "성범죄 수사 경험이 풍부한 분이 수사단에 포함돼 있다. 특수강간 혐의를 수사할 지 여부는 말하기 어렵다. 자료를 검토한 뒤 결정할 생각이다. 성 상납 외 윤중천씨 관련 다른 사건들도 다 검토할 생각"이라면서 "수사팀 규모나 구성원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다. 부장검사가 3명이니 세 팀으로 나눌 예정이지만, 각 팀이 어떤 사건을 맡을 지는 밝히기 어렵다. 비공개 방침을 세웠다. 자료 검토와 함께 필요시 참고인 조사도 병행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여환섭 단장은 "(자료 검토 중) 의문이 생기면 참고인 조사도 병행해서 할 생각이지만 실제 여부는 미정"이라며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조사 과정에서 과거사진상조사단과 공식 라인을 통해 자료를 받을 예정이라고도 설명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달 29일 과거사위 수사 권고에 따라 김학의 전 차관 사건 담당 수사단을 발족시켰다. 수사단에는 검사장 1명, 차장검사 1명, 부장검사 3명, 평검사 8명 등 총 13명의 검사가 투입됐다.

수사단이 다룰 혐의는 김학의 전 차관의 2005년부터 2012년사이 윤중천씨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 수수 의혹,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의 2013년 김학의 전 차관 사건 내사 경찰 수사팀 질책 및 수사 개입 등이다.

수사단은 이날 서울동부지검내 사무실로 첫 공식 출근을 했으며, 오전동안 주말에 검토한 기록 내용을 공유하고 수사 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