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제6차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모습.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정부가 남북 이산가족 화상 상봉장 개·보수 작업을 오는 3일부터 시작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 기자들과 만나 화상 상봉장 개·보수와 관련해 "13개 국내 화상 상봉장을 대상으로 내일부터 시작한다"며 "상봉장에 따라 사정이 있겠지만 4월말에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가급적이면 되는대로 빠른 시간내에 개·보수를 하려는 것"이라며 "내일 다 같이 (시작)하고, 완료는 사정에 따라 다를 것 같은데 4월말이 완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의 화상상봉장 개·보수에 대해서는 "우리 관계부처가 지금 협의 중에 있다"며 "(관계부처) 협의가 되면 북측과 협의해서 북측의 화상상봉장 개·보수, 물자 전달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북측에 반출할 물자 구매에 대해서는 "준비 중에 있다"며 "북측과 협의하는 데 있어서 (물자)구매가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대면 이산가족 상봉행사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9·19 평양공동선언에서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를 상설 면회소로 운영한다고 했다"며 "상시 상봉하는 것으로 돼 있고, 화상상봉·영상편지 교환사업 등도 해나간다. 합의된대로 이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대면상봉 대상자 중에서도 (화상상봉 대상자로) 선정한 적이 있다"며 "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남북협의가 필요하고 우리도 합리적인 기준들을 마련해서 많은 분들이 생사확인을 하고 상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관련한 대북제재 면제 협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국내 이산가족 화상 상봉장 개·보수와 북측 화상 상봉장 장비 지원을 위해 30억9400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