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정의당과 교섭단체 복원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4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4·3 보궐선거에 대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오는 5일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 자리에서 터놓고 토론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정동영 대표는 “물론 당내에 다른 의견도 있지만 정치는 대의명분과 원칙, 일관성이 중요한만큼 교섭단체 구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먼저 선거제 개혁을 주도해온 평화당이 교섭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빠진 상황에서 커튼 뒤의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을) 주무르고 있다. 평화당이 다시 주도해 선거개혁의 올바른 열매를 국민에게 전해주겠다”고 교섭단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동영 대표는 “교섭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발언이 전달되지 못하는 등 현실적 억울함이 있다”며 “정치권을 바꿔야 한다는 당의 목표에 맞춰 일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일 치러진 경남 창원성산 지역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한국당 강기윤 후보를 극적으로 이겨 의원 배지를 달았다. 이로써 정의당은 6석을 다시 확보해, 민주평화당 14석을 합쳐 국회교섭단체 요건인 20석을 채울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