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 현지시간으로 같은 날 오후 워싱턴에 도착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착 첫날 숙소인 영빈관에서 휴식을 취한 뒤 이튿날인 11일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워싱턴에서의 세번째 한미 정상회담이자, 취임후 7번째 한미 정상회담이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9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워싱턴 방문과 관련한 개괄적인 일정을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차례로 접견한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두 정상 내외간 친교를 겸한 한미 단독정상회담을 갖고, 이어서 한미간 핵심 장관 및 참모들이 배석하는 오찬을 겸한 확대정상회담을 갖는다.

김정숙 여사는 11일 오전 워싱턴 인근의 초등학교를 방문, 어린 학생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어서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 내외가 함께하는 단독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김정숙 여사는 확대정상회담 시간에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 별도의 일대일 오찬을 한다.

김현종 차장은 "한미 양국 대통령 부인간 단독 오찬을 갖는 것은 흔치 않는 일"이라며 "두 영부인 사이의 각별한 우정을 더 깊게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현지시간 11일 오후 워싱턴을 출발, 우리 시간 12일 오후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김현종 차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톱 다운'식 접근을 지속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