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지난해 카드업권 성장률 2위를 기록한 우리카드가 레버리지 규제에 막혀 대출이 곤란한 상황에 직면했다.

또한 마지막 희망이었던 ‘건전성 TF’마저 레버리지 규제 완화와는 상관없는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올해 경영전략에 제동이 걸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우리카드의 레버리지 비율이 5.92배로 현행 규제 한도인 6배에 근접했다고 나타났다.

레버리지 비율이란 기업이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자기자본 대비 총자산으로 산출한다. 현재 카드사의 경우 레버리지 비율을 자기자본 대비 6배로 규제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2013년 출범한 카드업권의 후발 주자지만 ‘카드의 정석’ 시리즈 흥행과 적극적인 대출 전략으로 지난해 일회성 요소를 제하면 실적 하향세인 카드업권서 성장률 2위를 달성해 카드업계의 강자로 급부상했다.

하지만 반대급부로 대출비중이 증가해 레버리지 비율이 6배까지 증가한 상황이다.

이에 우리카드는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를 통해 레버리지 규제 완화에 초점을 맞춰 운영해왔다.

지난해 금융당국은 수수료 인하정책으로 악화된 카드사의 수익을 보전할 방안을 카드사 건전성 TF를 통해 도입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이에 카드사들은 레버리지 비율을 현행 6배에서 캐피탈 업계 수준인 10배로 완화시켜 줄 것과 부가서비스 축소 등의 요구를 전달했다.

하지만 이번 TF에서 금융당국이 제시한 방안은 실질적인 카드사 수익보전 방안은 빠지고 혁신만을 요구한 형국이라는 것이다.

카드사들이 핵심 사안으로 요구한 레버리지 규제완화에 대해 중금리 대출만 비율에서 제외시킨다는 방안을 제시하며 실질적으로 레버리지 비율 완화는 무산됐다.

또한 금융당국은 부가서비스 축소 등 사안은 허용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수익보전 방안으로 신용평가를 허용해 카드업권이 혁신 사업으로 거듭나길 요구했다.

그러나 카드업권에선 실질적인 수익보전 방안으로는 부적절하다는 평이 중론을 이루고 있다.

문제는 지금 당장 레버리지 비율이 한계에 다다른 카드사들이다.

특히 우리카드는 한도 6배 임계점에 이르러 대출자체가 불가능해진 시점이지만 레버리지 비율을 완화할 수단이 극히 제한된다는 상황에 직면했다.

현 상황서 비율을 낮출 방법은 자기자본을 확충하던가 보유한 채권을 해소해 매출채권이 포함된 총 자산을 축소시키는 방법밖에 없는데 현 시점에서 둘 다 어려운 방법이다.

또한 금융당국에서 제시한 중금리 대출을 비율에서 제외시킨다는 방안도 기존 레버리지 비율에는 영향이 없다는 점이다.

카드사에 2분기부터 적용되는 중금리대출 요건은 ▲평균 금리 연 11% 이하 ▲최고 금리 연 14.5% 이하 ▲신용등급 4등급 이하 대출자 공급액 70% 이상인 상품으로 요건이 강화될 예정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재 우리카드의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평균 금리는 각각 19.70%, 14.79%로 중금리 대출 최고금리를 초과했다.

또한 카드사 대출서비스의 주 고객층이 신용등급이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총 자산에 포함된 우리카드의 대출 대부분은 중금리 대출로 인정받지 못해 레버리지 비율에 고스란히 포함될 것이다.

또한 우리금융지주의 역시 출범 초기로 유보금이 부족한데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공격적인 M&A 전략으로 우리카드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이 제한되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카드 관계자는 “뚜렷한 자본확충 계획은 확정된 것이 없다”며 “자체적으로 무수익·저수익 자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레버리지 비율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올해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해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리텐션 부서를 신설해 휴면고객의 카드사용을 독려하고 제휴처를 확대해 나가는 등의 전략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대출부문의 사업이 확대된 것은 본업인 수수료 수익이 악화됐기 때문인데 건전성 TF에 이 점이 고려되고 있지 않는 것 같다”며 “현재 업권은 내실화 전략을 중심으로 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방향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수의 카드사가 레버리지 비율을 맞추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면 그만큼 실적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며 “금융당국은 카드사가 혁신 사업으로 전환되길 원하고 있지만 수익이 악화된 상태에서 여력이 없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