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미얀마에서 복합시설물 공사를 진행하던 국내 건설회사 직원 2명이 절도 혐의로 미얀마에 구금돼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외교부에 따르면 '미얀마 양곤 이노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시행사 A업체 상무와 시공사 B업체 소장이 미얀마 인세인 교도소에 수감됐다.

A업체는 미얀마 현지 업체가 공사설계 변경과 공사지연금 등을 요구하자 계약을 해지했고, 현지 업체가 회수하지 않은 자재를 B업체를 통해 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현지 업체는 지난 1월 중순 A, B업체 직원을 절도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은 현지 경찰에 긴급체포된 후 지난 2월초부터 구금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주미얀마대사관이 이번 사건을 인지한 직후 현지 경찰당국과 접촉해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하고 구금된 한국 국민들을 면담하는 한편, 가족들에게 상황을 공유하는 등 영사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 국민들의 건강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보석 석방돼 불구속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미얀마 당국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며 "주미얀마대사는 미얀마 법무부장관 겸 검찰총장, 내무부장관 등 고위당국자를 접촉해 한국 국민의 조속한 석방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교부의 협조 요청으로 양곤주지사는 주미얀마대사관, 양곤주정부, 현지 기업, 한국 기업 대표가 참여하는 4자 협의를 주선하는 등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그러나 구금된 직원들의 가족은 정부가 석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더 적극적으로 기울여달라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고, 현재 1만5000명이상이 동의했다.

B업체 소장의 자녀는 '억울하게 미얀마 교도소에 갇혀있는 아버지를 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국민청원 글에서 "미얀마 현지 업체는 A업체가 계약을 파기하고 다른 회사와 공사를 재개하자 악의적으로 그들의 자재를 통보한 기한까지 가져가지 않았고, 이를 빌미로 한국인 직원들을 절도죄 혐의로 고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얀마 현지 경찰은 현지 업체와 유착해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현지 업체 대표는 미얀마 현지 경찰과 법원에서 담소를 나누고 선물을 주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또 "A업체는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고 하지만 두달동안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며 "A업체는 가족들이 현지 법원의 소송기록을 복사해 한국에서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려 해도 형사소송기록이 없다고 했다. A업체는 사건이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족들에게 은근한 협박을 하곤 했다"고 전했다.

ROTC 중앙회는 장교 출신인 B업체 소장의 조속한 석방을 위해 동문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국민청원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 

외교부와 주미얀마대사관은 향후 사건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조속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영사조력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