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원, 신용한도 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전 7시30분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회사의 영업 상황이 양호한 데다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자구안 제출과 관련해 "감사의견 논란에 따른 신뢰 훼손이 이번 사태의 시작"이었다고 짚으며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마련한 것이 문제 해결의 기초를 제공했다"고 언급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결산 재무제표에서 감사의견 '한정'을 받아 관리종목으로 지정됐다가 4일만에 '적정'으로 정정됐다.

홍남기 부총리는 "주력 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라며 "이를 위해 고통스럽더라도 과거 부실을 털어내는 구조조정과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혁신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개별 부실기업에 대해서는 ▲대주주 책임 ▲이해관계자 고통 분담 ▲독자 생존 능력 확보 등의 원칙하에 신속히 구조조정을 추진해 왔다"며 "한국지엠(GM)과 중소 조선사,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아시아나항공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원칙을 엄격히 견지하되 3차례의 지역 대책과 93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투입, 4차례 목적예비비 편성 등을 통해 실업과 지역경제 위축에 적극 대응했다"고 부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부는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과 정책 방향을 중단없이 일관되게 견지해 우리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자구안을 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회복하고 조기에 경영 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와 관련 기관 등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회사 역시 수익성이 낮은 노선을 폐쇄하는 등 경영 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M&A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