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정부가 지난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해 4·27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 개최 사실을 알리면서 초청에 관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은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22일 4·27 행사 개최 관련 통지를 북측에 했다. 그러나 거기에 (참석했으면 좋겠다는 등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공동연락사무소 연락대표간 접촉 때 행사 일시와 장소 등이 적힌 문건만 전달하고, 북측의 참석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당국자는 "일단 어제 통지를 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할 것 같다"며 "행사가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고, 일단 참석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참석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아울러 "남북행사는 과거에도 그랬고 변수들이 있었다"며 "남북간 모든 것들이 예측하지 않은 방향으로 된 적이 많다. (그러나) 특별히 무엇인가를 준비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당국자는 기독교 일부 단체가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를 통해 북측에 모내기용 비닐박막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승인을) 검토 중에 있다"며 "조건에 부합되면 승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