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된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집행위원회 및 국제포럼 후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농협중앙회>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15일(현지시각)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집행위원회 및 국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ICAO는 1951년 창설돼 전 세계 28개국 33개 회원기관으로 구성된 국제협동조합연맹의 농업분과기구로, 한국 농협중앙회가 1998년부터 사무국을 맡아 운영 중이다.

이번 집행위원회에는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을 비롯, 노르웨이·일본·폴란드·우간다·말레이시아·터키·브라질·인도 등의 농업 협동조합 대표들이 참석해 대륙별·국가별 농업 현안 및 주요 이슈에 대해 협의했다.

이어 '중소농의 권익제고'를 주제로 포럼이 진행됐다.
마리에 하가 UN 세계작물다양성재단 수석집행위원, 레이다 알마스 노르웨이과학기술대 교수 등은 작물 품질개량 및 보존에 대한 중소농의 기여와 권리에 대해 역설하며 정부와 협동조합의 유기적 역할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농업발전을 위해선 전 세계 농식품 생산의 70%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중소농이 안정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협동조합 대표들과 농작물재해보험제도 활성화 및 농기업 생산 가공품에 대한 세금감면제도 확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 회장은 또 "이번 회의를 통해 세계 농업협동조합 대표들과 중소농 육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ICAO가 농업 발전의 촉매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