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1000만원 돌파...가상통화 과열 조짐 보여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암호화폐가 최근 급등세를 보이자 국내 주요 가상화폐거래소에는 신규 가입하려는 문의가 늘고 있고, 정부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 27일 비트코인(BTC)시세가 1000만 원을 넘자 시장에서는 점점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28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기획재정부, 법무부, 금융위원회가 참석한 관계부처회의를 열어 가상통화 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정부는 현재의 시장 과열과 가상통화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투자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암호화폐 가격 상승세는 뉴욕증권거래소(NYSE) 모회사인 인터컨티넬텔익스체인지(ICE)의 암호화폐 선물거래소 ‘백트(Bakkt)’가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7월 영업 일정을 확정하면서 이달 초부터 조짐을 보였다.

일부 전문가는 “최근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글로벌 경제 변동성이 커지면서 대체 자산을 선호하는 심리가 반영됐다”고 분석하며 “비트코인은 금과 같은 안전자산 특성을 지녔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이유로 페이스북,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잇달아 가상화폐 사업에 뛰어든 점도 꼽고 있다.

암호화폐거래소 한 관계자는 “최근 암호화폐 가격 상승에 신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문의하고 있다“며 ”미‧중 무역전쟁이나 주식이 불안정하면 가상화폐가 오른다”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가격상승에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도 여전히 존재한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폭락을 경험한 학습효과 때문에 대중도 섣불리 투기에 나서진 않을 것이다”며 “가상화폐 가격은 그 누구도 예측 불가능하다는 위험성은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외 일부 전문가는 “소수의 작전세력에 의해 시세 조종이 이뤄지고 있어 비트코인은 곧 폭락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우리 정부도 여전히 가상화폐 공개를 금지하는 규제를 하고 있고, 주요국의 정부 정책을 고려하면 가상화폐의 시장 전망은 긍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