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전기차에 얹기로...“사드 배치를 빌미로 중국산 배터리 업계 보호”

현대차 '코나' 전기차와 사드<사진=바이두(百度)>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다음달 중국에서 출시하는 소형 SUV인 코나 전기차(EV)에 중국산 배터리를 얹기로 하자, 중국 언론들이 중국의 배터리 보조금 차별을 인정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중국 내 IT 전문 매체 <집미망(集微网)>은 3일 ‘이길 수 없어 승복…현대차, 보조금 위해 중국 CATL 배터리 사용’ 제목의 기사를 내놨다.

<집미망>에 따르면 현대차는 중국 현지 출시 코나 일렉트릭에 중국 배터리를 장착한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한 취지라는 것이다.

현대차는 그간 한국·유럽 시장 생산 코나일렉트릭에 LG화학 배터리를 사용했다. 반면 중국 정부는 중국산 배터리 미탑재 전기차엔 보조금을 주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이번 조치는 이 같은 차별 상황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게 중론이다.

눈에 띄는 점은 매체가 보조금 차별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있다는 점. 이와 동시에 그 원인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때문이라는 것이다.

매체는 “2016년 사드 배치 후 한국산 배터리 탑재 전기차가 중국서 보조금을 못 받았다고 우리는 이미 보도했다”면서 “반면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는 한국서 보조금을 받고 있다”고 불공정한 상황을 지적했다.

특히 중국 당국의 이 같은 행태에 대해선 “사드를 빌미로 중국 전기차와 배터리 업계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같은 차별정책으로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배터리 시장이 됐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2020년 이후 단계적 보조금 삭감을 예고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차 고위 관계자가 대체 방안 마련을 기대하며 중국산 배터리 장착을 결정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중국 소식에 밝은 한 전문가는 “배터리 보조금 차별 정책은 ‘대국’으로서 자세가 아쉬운 대목이다”며 “현대차로서는 분명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대차는 지난해 상장 44년 만에 처음으로 593여 억 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며 “하지만 올해는 해외 판매와 신차 판매를 통해 흑자 전환을 기대 중으로, 실적 향상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이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