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지 사각지대 목소리 경청…오는 9월 지원방안 마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약계층 주거 지원 강화에 나선다.

김 장관은 21일 서울 용산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취약계층 주거지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엔 신명자 보금자리 이사장, 유영우 주거권연합 이사 등 정부‧시민단체‧공공주택사업자 등이 참석해 주거복지 사각지대 실태를 논의했다.

김 장관은 “국민 소득 3만불 시대지만 아직도 쪽방‧고시원 등 열악한 환경에 사는 이웃이 많다”며 “현장 밀착 지원이 가능한 지자체, NGO 등과 협력해 속도감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성장기 아동의 주거여건은 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며 “취약계층 주거 지원 사업 대상을 아동과 단칸방에 거주하는 가구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현행 주거 지원 사업은 쪽방·고시원·여인숙·노숙인 시설 등 비주택에 3개월 이상 거주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 우선입주를 지원하고 있다.

이어 김 장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9월엔 보다 세밀한 지원대책(지원방안 2.0)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비주택 거주 37만 가구 중 쪽방·노후고시원·빈곤 아동 가구 등 지원이 시급한 계층을 면밀히 분석해 중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국토부는 시민단체, 전문가, 실수요자 등의 의견을 계속 반영해 취약계층 주거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