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매체는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를 받은 사실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보내온 친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심중히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왔다”면서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친서를 읽어보시고 훌륭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하시며 만족을 표시하셨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능력과 남다른 용기에 사의를 표한다”며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 생각해볼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두 차례에 걸쳐 김 위원장이 보내온 친서를 “아름다운 친서”, “매우 따뜻하고 멋진 친서”라고 평가한 데 대해 화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북한은 이날 노동신문과 조선중앙방송 라디오, 조선중앙TV 등 대내용 매체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이에 북미협상의 돌파구가 다시 열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양 측은 지난 2월 하노이 협상이 ‘노딜’ 이후 교착상태를 이어왔다.

또한 친서에는 그동안 북한이 미국에 요구한 ‘새로운 셈법’이 담긴 게 아니냐는 조심스런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친서를 받은 시기와 전달 방법, 구체적 내용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