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논의하는 1세션 참석…포용국가 실현, 확장 재정 노력 강조
인도·인도네시아와 양자회담…연임 축하, 신남방 협력증진 방안 논의
오후 늦게 푸틴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사카 국제컨벤션센터 인텍스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오사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본격적으로 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다. 아울러 인도·러시아 등 3개국 정상과의 양자 회담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일본 오사카 '인덱스 오사카'(오사카 국제견본시회장)에서 열리는 공식환영식 참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G20 정상회의 일정에 들어간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들과 기념 촬영 후 오후 업무오찬을 겸한 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와 무역·투자'를 주제로 한 1세션에서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는 내용으로 발언한다.

또 우리나라의 추경편성 등 확장적 재정 노력을 소개하면서 무역마찰 등 세계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현안에 대한 G20차원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공식환영식과 1세션 사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한·인도 정상회담을 갖는다.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4번째로, 지난 2월 모디 총리의 국빈방한 이후 4개월 만이다.

모디 총리는 그 사이 지난 5월 총선에서 승리, 연임에 성공했다. 문 대통령은 연임 축하 인사를 건네고,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도 갖는다.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인도네시아와와 특별 전략적 관계에 맞는 실질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G20 정상 부부들과 함께 정상 만찬에 참석해 친교 시간도 갖는다.

오후 늦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한·러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기존 남북미 3자 틀 속에서 비핵화 대화의 속도감 있는 전개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