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일본 제품 판매 전면 중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일본이 경제보복 조취에 나서자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이 연이어 불매운동을 선언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5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고 일본 제품 판매 중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중소상인·자영업단체들은 과거사에 대한 일고의 반성 없이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을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전 업종에 걸쳐 일본 제품 판매 중지 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일부 소매점에서는 일본 담배와 맥주에 대해 전량 반품처리하고 판매중지에 돌입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역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함께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규탄하는 시민·사회단체의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4일에도 시민·사회단체들의 관련 집회와 성명 발표가 이어졌다.

시민단체 ‘서울겨레하나’는 이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집회를 갖고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고령의 몸을 이끌고 일본까지 찾아가 일본기업들과 대화를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했다”면서 “대화는 거절하고 배상을 외면하더니 보복조치까지 하는 것은 비열한 망동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불매운동은 국민들이 일본의 어떠한 협박에도 물러서지 않는다는 걸 보여줄 것”이라면서 “국민과 함께 일본으로부터 강제동원 사죄와 배상을 받기 위한 항의행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관련 시민단체인 ‘정의기억연대’도 같은 날 일본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일본정부는 알아야한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피해자들을 볼모로 하는 경제조치로 압력을 행사한다고 해서 협상과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평생을 고통 속에서 살았던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볼모로 경제보복 조치를 단행한 일본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범죄사실 인정과 법적책임 이행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하며 반도체와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불화수소와 레지스트, 불화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을 지정했다.

이와 더불어 일본 정부는 안보상 우방국가인 '화이트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는 방침도 확정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의 경제제재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반하는 차별적 무역이라 규정하고 WTO 제소와 함께 국제·국내법을 동원해 강력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