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임 형식…나머지 국정현안도 다룰 예정
한국당, 외교라인 교체 등 장관 해임 건의안 포함시킬 듯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 등 여야 5당 사무총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대표실에서 문재인 대통령-5당 대표 회동 관련 의제에 대한 브리핑을 마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광수, 바른미래당 임재훈, 민주당 윤호중, 자유한국당 박맹우,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여야 5당 대표와 청와대 회동을 갖는다. 회동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초당적 협력과 대책 마련이 논의될 전망이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16일 여야 5당 사무총장 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번 회동의 날짜와 시간, 의제를 논의한 결과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사상 초유의 한일 간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 사안을 최단 시일 내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청와대 회동을 갖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회동 의제에 관해선 “각 대표를 9개월 만에 모신 것이기 때문에 그동안 하고 싶었던 말씀이 있을 것으로 판단해 다른 논의도 열어놓기로 했다”고 답했다.

이어 “여야 5당 대표를 비롯해 각 당 비서실장과 대변인이 배석하는 것에 대해 청와대와 충분히 협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단독회담 여부에 대해선 “별도의 양자 회동 형식에 관해선 논의한 바 없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또 “이날 논의 결과에 따라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합의문을 발표할 수도 있다”며 “미리 합의사항을 만들어 회동에 참석하자는 제안도 나왔지만 당내 의견 수렴과정이 필요해 확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전날 있었던 사전 협의에서는 회동 의제를 놓고 여야 간 이견을 보였다. 민주당은 일본 수출 규제에 한정하길 원한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한 목선 사건, 남북미 판문점 정상회동 등 국정 전반까지의 논의를 요구했다.

이날 2차 협의 결과 일본 수출 규제 의제를 주로 논의하되 나머지 현안도 별다른 구분 없이 다루기로 했다. 이에 최근 야당이 요구하는 장관 해임 건의안과 외교라인 교체안도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