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대표 청와대 회동...文 “추경 처리 시급, 소재·부품 예산 국회 논의 당부”
황교안 "한일정상회담 시급 필요…톱다운 결정 필요해" 
정동영 "힘을 모아 일사분란하게 대응...복수의 특사 필요"
심상정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검토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 여야 5당 대표들과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표, 노영민 비서실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지금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과 우리 제조 산업 핵심 소재·부품의 지나친 일본 의존도를 낮출 방안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가진 여야 5당 대표와 가진 ‘정당 대표 초청 대화’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더 크게는 한일 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 간 우호 협력관계를 회복하고 더 발전시킬 방안까지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 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를 회복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가 엄중하고 앞으로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여야 당 대표들을 모시고 대책을 논의하는 이런 시간을 갖게 돼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가장 시급한 것은 추경을 최대한 빠르고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해 주시고 더 나아가 소재·부품 문제에 대한 예산도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급한 두 가지 문제를 오늘 중심 의제로 삼아서 집중 논의하고 초당적으로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며 “대표님들도 하실 말씀이 많을 텐데 잘 경청하도록 하겠다. 잘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일본이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보복 조치를 한 점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며 준엄하게 성토한다”며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가 잘못된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양국관계 정상화를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면서도 “정부는 별다른 대책 없이 국민감정에만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 양국 정상이 마주 앉으셔야 한다”며 “어려우시더라도 톱다운 방식으로 하셔야 한다. 대일특사 등을 서둘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황 대표는 또 “사태를 원만히 풀기 위해 미국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미국이 우리 입장을 지지할 수 있게 대미 고위급 특사 파견 등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모두발어을 통해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일 경제보복 규탄 철회 결의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에 대해 여당의 양보를 촉구했다.

이어 정 대표는 “지금의 한국은 정치, 사회, 역사, 윤리 등에서 일본을 압도하고 있으며 민주주의, 인권, 여성인권, 역사의식 등에서는 우위에 있다”며 “경제 분야에서 일본이 앞서고 있지만 이번에야말로 일본에 올라설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애국의 길로 가기 위해선 일사분란해야 한다. 바늘귀에 실을 여러 가닥 꿸 수 없다. 하나의 실을 꿰어야 일사분란하다”며 여야가 단합할 것을 주문했다.

정 대표는 또 “이 사태가 장기전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경제 전쟁으로 굳어지기 전에 합리적인 해법을 마련하고 정부 대표 특사와 민간 대표 특사 등 복수의 특사를 조속히 보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다면 일본이 한국을 안보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므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폐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아베의 경제보복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일본을 WTO에 제소해 우리의 노력을 국제사회에 각인시켜야 한다. 정부가 망설일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