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수학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고도화 진행

KB국민은행이 아주대학교와 산학협력을 통해 위상수학을 활용한 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한다. <사진=KB국민은행>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과 아주대학교(총장 박형주)가 위상수학을 활용한 이상거래 탐지시스템(Fraud Detection System) 고도화를 진행한다.

KB국민은행과 아주대학교는 지난해 12월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산학협력 체계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비즈니스 영역 선정 및 협력 방안의 구체화를 위해 ▲FDS ▲고객거래 분석 ▲개인화 마케팅 등 8개 과제를 검토한 후 위상수학을 활용한 FDS 분야 고도화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FDS는 고객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프로파일링해 평소 거래패턴과 다른 의심스러운 거래패턴 발생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5년 시나리오 기반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17년에는 딥러닝 모델을 통해 고도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아주대학교와의 산학협력 과정에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한 데이터분석기법을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사기 적발, 의심거래탐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향상된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