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협력 협의체 발족…9개 지자체·9개 공공기관 참여

▲국토부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속도를 내기 위해 28일 ‘자율협력주행 사업 발전을 위한 협의체’를 발족한다. 사진은 자율협력주행 스마트 인프라(C-ITS)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지자체‧공공기관과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국토부는 28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자율협력주행 사업 발전을 위한 협의체를 발족한다고 27일 밝혔다.

협의체엔 서울‧대전‧대구 등 9개 지자체와 한국도로공사‧교통연구원‧인터넷진흥원 등 9개 공공기관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자율협력주행 스마트 인프라의 전국 확대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됐다. 앞으로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협력체를 통해 보다 긴밀하게 협의할 계획이다.

또 협의체를 통해 자율협력주행 사업의 추진현황과 노하우도 공유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서비스의 전국 확대 관련 이슈도 논의할 방침이다.

자율협력주행 사업의 호환성 확보도 논의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들이 추진 중인 자율주행 셔틀‧자율주행 전용 시험장 등 다양한 정보를 협의체를 통해 공유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자율주행자동차법의 실효성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운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하위법령에 반영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상석 자동차관리관은 “협의체는 정부‧지자체‧공공기관 간 의견조율 창구”라며 “이를 통해 논의된 내용은 자율주행 상용화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