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자택을 나서 청와대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전격 임명했다. 보수 야당의 반대, 조 후보자 가족 검찰 수사 등 불안한 정국을 정면 돌파하고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창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임명된 인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 6명이다.

고 대변인은 “오늘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됐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때도 그날 소급해 0시부터 개시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7명의 신임 장관·위원장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후 2시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 배경을 설명하고 국민에게 이해를 구하는 내용의 ‘대(對)국민 메시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권의 강한 반발이 예상돼 정국은 더욱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