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지원 투자금액, 기존보다 1조원 이상 확대
실감콘텐츠 육성해 미래 성장동력 확대
신한류 활용해 연관산업 성장 견인…콘텐츠 관광자원화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동대문구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서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정부가 콘텐츠 산업의 혁신적 성장을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서울 동대문구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콘텐츠, 빛이 되다’ 행사에 참석해 “콘텐츠산업의 혁신과 도약으로 대한민국을 경제·문화강국으로 이끌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콘텐츠산업은 무한의 잠재력을 지닌 성장산업이자 우리 브랜드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는 부드럽지만 강력한 힘”이라며 “콘텐츠는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우리의 중요한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컨텐츠산업 혁신 성장을 위한 3대 혁신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정책금융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아이디어와 기술만으로도 스타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정책금융으로 뒷받침할 것”이라며 “‘콘텐츠 모험투자 펀드’를 신설하고 ‘콘텐츠 기업보증’을 확대해 향후 3년간 콘텐츠산업 지원에 1조원 이상을 추가·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으로는 실감콘텐츠 육성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대다. 문 대통령은 “가상·증강·혼합현실을 활용한 실감콘텐츠를 육성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며 “홀로그램·가상현실 교육과 훈련 콘텐츠를 비롯, 실감콘텐츠를 정부와 공공 분야에서 먼저 도입해 시장을 빠르게 활성화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신한류’ 연관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신한류를 활용해 연관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겠다”며 “우수중소기업 소비재 산업의 한류 마케팅 기회를 늘리고 한류 상설공연장 확충 등 한류 콘텐츠를 관광자원화 해 한류 관광객 유치에 정부가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에게는 전통문화유산이 있고 신명과 끼, 창의성이 있는 국민이 있으며 꿈을 가진 청소년도 많다. 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하길 바란다”며 “우리가 함께 상상하고 만드는 콘텐츠가 세계를 이끌게 될 것이다. 세계 최고의 콘텐츠 강국, 바로 여기서 시작한다. 정부가 기회의 문을 열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박양우 문체부 장관, 최기영 과기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콘텐츠 기업과 창작·제작자, 신진·예비 창작자, 콘텐츠 창업초기기업, 콘텐츠 관련 학과·학교 학생, 벤처투자자, 한류로 수출 성과를 거둔 소비재 중소기업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