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10.23 수 16:55
상단여백
HOME 칼럼/기자수첩
[기자수첩] “100% 실물” 중고차 사이트…여전한 ‘낚시질’“싸고 좋은 차는 없다…싸고 좋은 것은 남에게 양보 안 하는 게 진리”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중고차 온라인 사이트 중 상당수가 이른바 ‘낚시질’로 불리는 허위매물로 소비자를 기만하면서도 버젓이 “100% 실물”로 홍보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온라인상에선 “허위매물 0, 실물 100%”를 홍보하는 중고차 매매 업체의 사이트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실물 100%라면서도 정작 허위매물로 보이는 중고차 정보를 올린 경우가 부지기수. 일단 고객 방문을 유도하고 보자는 식의 뻔한 수법이다.

이들 사이트는 시세보다 터무니없이 싼 가격으로 차량을 홍보하고 있다. 이를 보고 찾아온 소비자에겐 해당 차량이 팔렸다며 다른 차량 구입을 종용하는 것이 공통된 수법이다.

확인 결과 ▲A업체는 2018년 6월식 벤츠 C-클래스를 690만 원에 ▲B업체는 2018년식 더뉴트랙스를 310만 원에 ▲C업체는 2019년식 올 뉴 소율 1.6을 100만 원에 판다고 홍보하고 있다.

굳이 중고차 시세와 비교하지 않더라도 허위매물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속임수에도 쉽게 넘어가는 사람이 더러 있기 때문에 업체의 이런 ‘낚시질’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실물 100%라고 홍보하면서도 허위매물 광고 논란을 빚고 있는 중고차 판매 온라인 사이트. <사진=각 사 홈페이지 캡처>

특히 한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사회초년생의 경우 ‘뻔한’ 수법에도 쉽게 속는 사례가 많아 이 같은 행태는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 소비자는 허위매물을 보고 찾아간 인천의 한 중고차 매매상에서 온라인에 올라온 차량과는 다른 차량을 사게 됐다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자동차관리법 제 57조 3항 2호는 매매 혹은 매매 알선 자동차에 관해 거짓‧과장 광고 시 벌금 2000만 원 이하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사안에 따라 강요‧사기‧협박 등의 혐의도 성립된다.

하지만 이런 법 조항을 비웃기라도 하듯 현재 온라인상에는 허위매물 사이트가 넘쳐난다. 관계 당국의 제한 조치가 필요한 대목이다.

한 중고차 딜러는 “싸고 좋은 차는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경매‧직수입‧시승차량 등 그 어떤 이유에서라도 싼 차는 없으며 전부 거짓말이다”라며 시세보다 저렴한 좋은 차의 존재를 부정했다.

이어 “업자 가운데 일부는 미끼 상품으로 돈부터 받아놓고 나중에 딴소리를 하면서 미리 받은 대금은 못 돌려준다고 으름장을 놓는 경우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허위매물 사이트는 소비자가 쉽게 신뢰할만한 키워드를 메인으로 내세운다”며 “대법원‧법원‧현대‧기아‧OO시청‧SK‧KB 등의 키워드가 포함된 링크는 대다수가 허위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사이트에 딜러 얼굴이 있고 차량가격 옆에  할부 예상 납입금이 적혀있는 사이트도 100% 허위매물사이트”라고 덧붙였다.

관계 당국의 무관심 등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개인의 철저한 주의가 최고의 대안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향후 건전한 상거래를 위한 관계 당국의 철저한 점검‧제재도 요구된다.

▲한 소비자가 허위매물을 보고 찾아간 인천의 한 중고차 매매상에서 온라인에 올라온 차량과 다른 차량을 사게 됐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사진=해당 블로그 캡처>

손익준 기자  ps@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익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Joon.H.Z 2019-10-01 11:57:47

    와 안그래도 차 살려고 했는데....
    역시 허위매물은 예나 지금이나 아직도 이러고 있냐ㅡㅡ
    그래도 딱딱 잡아주시니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삭제

    • 포르테 안팜 2019-09-30 21:14:51

      양아치 딜러들 땜에 양심딜러들이 욕먹습니다. 딜러들 사기 그만 칩시다.   삭제

      • 램프찌니 2019-09-28 16:53:38

        중고차는 아닌듯
        고치는값 계산하면
        새차 사는편이 좋을듯   삭제

        • 태나 2019-09-28 10:21:39

          정말 극혐들
          막상가면 차는 없고
          거의 강제로 다른차 사게 만들고
          그냥 새차 사세요   삭제

          • 김현숙 2019-09-27 22:26:10

            누구나 남.녀.노.소 할것없이 조심해야할듯요...괘대광고.허위광고는 이나라에서 근절되야합니다 ㅜㅜ
            세상을바로알게해주시는 기자님들덕에 조금이나마 안심할수있는 세상에서 믿고 거례할수있는그날까지 홧팅입니다~~~~~~^^♡   삭제

            • 지니알 람 2019-09-27 20:05:57

              저도 당한적이 있어서 알고요 ㅜ
              돈부테 챙기고 매물이없는경우 황당!!~
              팔렸다며 다른차를 보여주는것도 황당!!~
              예전부터 있었기에 지금부터라도 건전한
              상거래를위해 당국이 철저한 점검 제재를
              해주시길바랄뿐입니다   삭제

              • 듀크 2019-09-27 19:51:58

                싸고좋은물건은없어요 : 직접가서보고사는게좋지만 상도덕을지켜야^^   삭제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