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가 열렸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28일 열렸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주최했다.

지난 16일 열린 첫 집회에는 불과 600명이 참석했지만 검찰수사가 가속화되면서 참가자 수가 늘어 이날 7차 집회에서는 주최 측 추산, 약 100만 명의 시민이 운집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개혁' 등의 구호와 함께 검찰의 조 장관에 대한 ‘먼지털이’식 수사와 피의사실 유포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사법적폐청산, 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했다.

주최 측은 “검찰과 언론이 조 장관과 부인을 피의자로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은 사실 피해자”라며 “진짜 공동정범은 70년간 헌법과 국민 위에 군림하며 직권을 남용하는 검찰과 그들이 흘린 정보를 받아쓰는 언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배반하고 검찰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이 1차 촛불혁명이었다면, 검찰 적폐를 척결하는 이번 촛불은 2차 촛불혁명”이라고 말했다.

전·현직 국회의원들도 참석해 발언을 이어갔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은 무죄다. 조 장관의 딸은 공부를 잘한 모범생이었고, 사모펀드는 익성 펀드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조국을 때려 문재인 대통령을 멍들게 하자는 것이 저들의 작전”이라며 검찰을 비난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도 “특수부 검사와 수사관 수백 명을 동원해 여태껏 수사한 게 겨우 이 정도라면 윤석열 총장은 스스로 정치 검찰임을 자인하고 내려와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흔들고 있는 정치검찰을 개혁하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봉주 전 의원은 “검찰은 정경심 교수 사모펀드 의혹을 3주 반 동안 탈탈 털고도 구속영장 신청을 못 할 것 같으니 이제 윤규근 총경을 잡겠다며 경찰청을 치고 들어갔다”며 “대통령의 턱 밑까지 칼을 겨누며 50일간 국가를 마비시킨 검찰은 쿠데타 세력”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연대는 다음달 5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주최 측 인사인 이종원 시사타파 대표는 “검찰이 개혁을 받아들일 때까지, 국민의 검찰이 될 때까지 더 많은 국민이 나와 달라”며 “수구세력들이 정신 차릴 때까지 촛불을 이어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