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언론 "文, 부마항쟁 기념식서 뜬끔없이 '부산·경남 도약' 약속…총선용" 폄하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하고 있다. 유신 독재 체제에 저항해 부산과 마산(현 창원시) 일대에서 시작한 민주화 운동인 ‘부마민주항쟁’은 올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독재에 반대해 1979년 10월 부산 및 마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부마항쟁’이 지난달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제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경남 창원시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창원의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지원…지역주민의 일자리 증대” “범정부 차원의 '2030년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전담조직 구성…창원과 부산, 경남의 도약 지원”을 약속한 것이 뜻밖의 논란이 되고 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이날 기념사에서 뜬금 없이 선심성 ‘지역사업’을 언급해 당시 살아있는 권력에 정면으로 맞선 부마항쟁 취지는 물론 민주화 운동을 기리는 행사에 어울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정치 논객과 보수 언론에선 이날 문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과 메시지를 두고 "부마 지역유세 같았다"며 폄하했다.

이와 함께 일부 지역민들 사이에선 문 대통령의 기념사는 이번 조국 사태로 하락 추세가 뚜렷한 PK 민심을 껴안기 위한 내년 총선용 기념사에 불과했다는 쓴 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정치권에서도 비판에 가세했다.

2달 넘게 수많은 의혹이 제기된 조국사태로 인해 PK의 중도층은 물론 일부 여권 지지층마저 지지 철회가 여론조사 결과로 나타나면서 문 대통령이 난데없는 '지역사업'을 거론하게 됐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특히 진보성향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부마항쟁’ 당시 서슬 퍼렇던 살아있던 권력, 유신독재에 항거한 기념식장에서 “살아있는 권력도 철저히 수사하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했던 문 대통령이 ‘조국 사퇴’에 대한 한마디 언급이나 사과 없이 오히려 ‘부산·경남 도약’ 약속에 시간을 할애했다면서 이는 ‘부마항쟁’ 관계자나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바라는 상식을 가진 상당수 국민들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평을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치로 떨어지고 민주·한국당 지지도 격차도 오차범위 안으로 좁혀진 이유가 조국사태 때문이었다는 추측이 가능한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범여 지지층과 중도층의 이탈을 막기 위한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