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프로젝트금융 약정식'에서 (왼쪽부터)허인 KB국민은행장, 김일평 넥스트레인(주) 사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시행법인 넥스트레인㈜과 금융약정식을 개최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8일 해당 사업의 대표 금융주선기관으로 총 1조9836억 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 대출(Syndicated Loan) 주선을 완료하고 금융약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약정식에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해당 사업은 총 투자비 약 4조 원에 재원조달규모만 2조3110억 원의  올해 최대규모 랜드마크 철도사업이다.

포스코건설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최초의 위험분단형 수익형 민자사업(BTO-rs)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신안산선은 안산·광명·여의도를 연결하는 총 연장 44.7km(건설 15개역, 운행 22개역)의 노선으로 내년 착공해 2025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이동소요시간을 약 20~30분대로 단축해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사장 이중흔)을 비롯한 국내 연기금과 국내외 보험사 등 총 22개 기관의 참여를 이끌어 내 대규모 자금조달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5월 금융주선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이후 약 5개월 만에 금융조건 협상 및 신디케이션을 성공시켰다”며 “앞으로도 사회간접자본(SOC) 및 발전시장을 세분화해 전략적인 투자와 해외 인프라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