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황교안 대표, 해당 문건 연루 의혹"
한국당 "명백한 가짜뉴스, 법적 조치 강구"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조국 사태와 ‘공수처’ 신설을 두고 정치권과 지지세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이른바 ‘촛불 계엄령 문건’ 원본이 공개돼 또 다른 쟁점이 되고 있다.

21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제목의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 문건을 공개하면서 여야 간 날선 공방이 벌어졌다.

군인권센터는 해당 문건이 지난해 7월 언론 공개로 논란이 됐던 2017년 3월 탄핵정국 때 작성된 국군기무사령부 ‘전시계엄 및 합수 업무 수행방안’ 원본이라는 주장이다.

이번에 공개된 문건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정부부처 내 군 개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대목 ▲서울에 진입하기 위한 구체적인 이동경로 명시 ▲계엄해제를 막기 위해 국회를 무력화하는 방법 등이 담겼다.

‘계엄 시행 준비착수 : 탄핵심판 선고일(D)-2일부터’라는 항목 아래 ‘국방부 계엄 준비 태스크포스(TF) 가동’ ‘기무사 합동수사본부 운영 준비 등’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계엄 준비 절차로는 계엄 필요성 평가, 계엄 선포 요건 검토 및 선포 건의, 계엄 시행 준비 착수, 군사 대비계획 검토, 청와대·국무총리실 등 관계부처 협조, 보안조치 등을 언급했다.

이후 선포와 시행, 해제 순서로 계엄령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이날 임 소장은 “문건은 2017년 2월 작성된 것으로, 같은 해 3월 만들어졌다고 알려진 ‘전시계엄 합수업무 수행방안’보다 1개월 앞선 것”이라며 당시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NSC 의장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중요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임 소장 주장에 동조하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여당의 지지도 하락에 따른, 아니면 ‘말고’식 야당 흠집내기”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문건이 당 대표를 향한 공격으로 이어지자 청문회를 통해 진실을 가리자는 요구가 오히려 한국당 일각에서 먼저 나왔다.

한국당 이주영 의원은 “대외비 문건을 공개하며 당 대표의 개입 가능성까지 거론했다”며 “엄청난 명예훼손에 따른 법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