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범죄 혐의 상당 부분 소명, 증거인멸 염려 등으로 구속됐다. 사진은 이날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모습.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가 18명의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리고도 윤석열 사단이 조준한 칼끝에 결국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송경호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4일 새벽 “(정 교수의)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됐고, 현재까지의 수사 경과에 비추어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 교수의 영장 발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던 정치권의 반응은 이날 새벽 극명하게 갈렸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새벽 김명연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5촌 조카 조범동에 이은 정경심에 대한 구속은 조국 일가의 불법 의혹이 단순한 의혹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조국의 거짓말과 국민 기만의 민낯을 밝히기 위해 '조국 가족 범죄단'의 주요 공범인 조국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차례"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당연한 결과”라며 “수사의 초점은 의혹 덩어리 조국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새벽 서면 논평에서 “‘부정 덩어리의 극치’ 조국 부인 정 교수 구속은 정의의 여신도 박수 칠, 당연한 결과”라며 “18명의 초호화 변호인단도, 공정과 평등을 위해 '두 눈을 안대'로 가린 정의의 여신상 앞에 무너졌다”고 말했다.

제3지대 정당 창당을 준비 중인 대안신당(가칭)도 이날 새벽 김정현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사법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사법부는 법치주의의 최후의 보루인 만큼 어떤 경우든 사법부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반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은 이날 새벽 공식적인 반응을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검찰은 정 교수의 일부 혐의에 대해 조 전 장관이 연루됐다고 의심하고 있고 정 교수의 구속 기한이 최대 20일인 점을 감안하면 조 전 장관의 검찰 소환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내년 총선 준비에 들어간 여야가 2020년도 513조 원 ‘초슈퍼예산’ 심사와 ‘공수처’ 설치, ‘선거구제’ 획정 등 강대강 대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조 전 장관이 검찰에 소환된다면 총선 승리를 위한 여야 간 전쟁은 본격화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