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하면서 "너절한 남측 시설을 들어내라" 지시했다고 23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위클리오늘=송운찬 기자] 북한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짝사랑’이 도가 지나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이 또 남한 당국이 내민 손을 지체없이 거절해 정부를 당황케 하고 있다.

북한은 29일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통일부와 현대아산에 답신 통지문을 각각 보내 금강산관광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정부가 전날 제의한 당국 간 실무회담 대신 ‘문서교환’ 방식을 고집했다.

이날 통일부는 “북측은 답신 통지문에서 시설 철거 계획, 일정과 관련해 남측이 제의한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교환 방식으로 합의할 것을 주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23일 북한 노동신문 등 관영 매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의 너절한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보도한 데 이어 북한은 25일 통일부와 현대그룹에 보낸 통지문에서 “합의되는 날짜에 금강산 지구에 들어와 (남한)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가기 바란다”며 문서교환 방식을 제안했다.

이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던 우리 당국은 28일 남북 실무회담 방식의 협의를 역제안 했으나 정부의 제의는 결국 이날 금강산국제관광국 통지문으로 북한의 공식적 거절 의사를 확인하는데 그친 셈이 됐다.

앞서 정부는 “남북관계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금강산 관광문제와 관련해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 대응방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