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은 민주화운동…한국당은 제명과 5‧18 역사 왜곡 처벌법 등 협력해야”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오영훈, 민주평화당 최경환,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5.18망언 국회의원(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제명 촉구 결의안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국회의원들이 ‘5‧18망언’ 논란의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 ‘제명’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5일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이 결의안 서명에는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옛 국민의당 계열)·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의원과 무소속 의원 총 157명이 참여했다.

여야 4당 대표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5‧18은 재론의 여지가 없는 민주화 운동이며, 상식을 가진 대한민국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 의원 3명은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 민주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며 폄훼하고, 5‧18의 정당성을 훼손시키며 투쟁을 선동하는 등 국론 분열시키는 데 앞장섰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한국당은 소속의원의 제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5·18 역사 왜곡 처벌법과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에 진정성을 가지고 협력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앞서 여야 4당 의원 171명은 망언 발언 의원 등 3명에 대한 징계안을 발의했지만, 국회 윤리특위에서 논의가 가로막혀 있다.

또한, 한국당은 당 자체 징계로 ▲김진태 의원 ‘경고’ ▲김순례 의원 ‘당원권 정지 3개월’ ▲이종명 의원 ‘제명’을 결정했지만, 의원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미루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