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해 답변을 하면서 심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박문수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중단 지시 의혹에 곤혹을 치르고 있는 청와대가 지난 지방 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낙선시키기 위해 수사를 하명했다는 의혹이 ‘선거개입’ 논란으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안에 직제에 없는 별도의 감찰인력이 가동된 정황을 포착,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 하달과 연관성을 면밀히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의 감찰대상엔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 공무원은 포함되지만 선거로 뽑힌 선출직은 감찰 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조국 전 민정수석 당시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이 아닌 민정수석실 산하 일명 ‘백원우 별동대’가 직접 김 전 시장 첩보 문건 제작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검찰이 ‘별동대’ 특감반원들 소재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가동한 팀은 모두 6명으로 4명은 대통령 친·인척 관리를 맡고, 2명은 민정 업무를 담당하는 4+2체제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는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고 부인했다고 해당 매체는 청와대의 반응을 함께 전했다.

매체는 또 ‘백원우 별동대’로 불린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청와대에 처음부터 신설된 조직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당시 청와대는 2017년 5월 비서진 직제 개편에 따라 반부패비서관실을 신설, 박형철 변호사를 비서관에 임명했다.

<문화일보>는 “백원우 전 비서관이 지휘하던 민정비서관실 내 공식 조직인 친인척관리팀과는 완전히 다른 별도의 팀”이라며 “반부패비서관 산하 특별감찰반이 만들어진 이후에도 민정수석실 산하 특감반이 별도로 조직돼 은밀하게 운영돼 왔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백원우 별동대’ 1기 민정 특감반은 총 2명으로 경찰대 출신 총경과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구성됐다. 이광철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현 민정비서관)이 사실상의 반장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복수의 전직 특감반원은 ‘검사 출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정치적으로 문제가 될 감찰 사건을 맡지 않으려 했다’며 ‘결국 민감한 사안의 첩보와 정부 내 적폐청산 활동과 조사는 모두 백 전 비서관 산하의 별동대 특감반이 떠맡아왔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 매체는 재선 의원 출신의 비서관급 근무는 이례적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핵심인 백 전 비서관이 이를 바탕으로 민정수석실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또한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도 견제받지 않는 민정수석실의 불투명한 성격의 업무 특성도 백 전 비서관의 ‘실력 행사’의 요인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노영민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9차례 경찰 보고, 반부패비서관실에서 받았다”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청와대 하명 수사’ 논란과 관련, 경찰로부터 관련 수사상황을 보고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해 논란은 더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