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현지 점검…BCC 분식회계 등 집중조사

 

[위클리오늘=이원배 기자] 금융당국이 국민은행 도쿄지점에 이어, 국민이 지분을 인수한 카자흐스탄 은행에 대해 부실 파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이달말 카자흐스탄 금융당국을 방문해 국민은행이 2대주주로 있는 센터크레디트은행(BCC)의 부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금감원의 이번 현지 조사는 최근 국민은행 도쿄 지점에서 발생한 부당 대출에 의한 비자금 조성 혐의가 BCC 분식회계 의혹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BCC건은 국민은행이 지분 취득 후 문제가 심각해져 2010년 대규모 징계를 내린 적이 있다”며 “그러나 최근 추가 부실 징후가 감지되고 석연치 않은 점도 많아 고위 임원을 파견, 현지 금융당국과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은행은 2008년 강정원 전 행장 시절 BCC 지분 41.9%를 9392억원에 사들였으나 투자 실패로 4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강 전 행장은 이런 이유로 2010년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를 받은 데 이어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도 취소됐다.

한편 금감원은 국민은행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 조사에 속도를 내기 위해 국장급을 현지에 보내 일본 금융청에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국민은행 도쿄지점 직원들이 부당대출을 해주면서 거액의 수수료를 챙기고 이 가운데 20억원 이상이 국내로 반입됐다는 점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