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왼쪽 첫번째) <뉴시스 DB>

[위클리오늘=김아연 기자]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동선에 관한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자 청와대가 13일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동선을 공개했다.

조원진 국조특위 여당 간사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대통령은 어디에 계셨으며 언제 어떤 보고를 받고 어떤 지시를 했는지 답변바란다’는 내용의 질의서를 넣었으며 청와대는 답변서를 보내왔다.

답변서에 따르면 청와대는 “청와대는 적의 공격이 예상되는 중요한 국가안보 시설”이라며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이며 국가 원수기 때문에 경호 필요상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대통령의 위치나 동선은 언제나 누구에게나 비밀로 해 공개하지 안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는 “4월 16일에도 대통령은 청와대 밖에 외부행사가 없어 줄곧 청와대 경내에 계셨다”며 “거의 20분에서 30분 간격으로 21회, 안보실 서면 3회·유선 7회 총 10회, 비서실 서면 11회에 걸쳐 유선 또는 서면 보고를 받고 필요한 지시를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대통령 사고 초동 대응 단계에서 현장지휘와 구조활동이 회의개최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안보실과 비서실로부터 매 20분에서 30분마다 수시로 상황보고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별도의 회의를 개최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참모들도 사고발생직후 구조세력이 총 동원되어 구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대통령 주재 대책회의보다는 신속한 구조 및 수습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위해 사고현장의 구조세력 동원 및 구조활동을 파악하는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대통령이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하지 않은 것도 국가안보실장이 위기관리센터에 상주하고 있었고 사고 처리 긴박한 상황에서 방문하실 경우 브리핑 준비 의전 등의 이유로 신속한 상황파악에 지장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