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 부산경남취재본부]송준 기자=부산시를 중심으로 에볼라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오는 20일부터 19일간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회는 91명의 에볼라 환자가 발생해 51명이 사망한 에볼라 발생 위험국가인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나이지리아 ▲세네갈 ▲콩고 등 서아프리카 6개국 176명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치사율이 90%에 달하고 혈액이나 체액 등 직접 접촉뿐만 아니라 옷, 침구류 등 외부적인 오염을 통해서도 감염이 확인되고 있다.

특히 이번 논란의 핵심은 에볼라 감염 대회 참가자가 입국시 검역을 통과해도 잠복기가 최대 21일에 달해 19일기간 동안이나 열리는 대회기간 중 발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에볼라 발생시 이들을 격리할 수 있는 시설이나 장비가 국내에 없어  초기 대응 실패가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허술한 에볼라 관리체계도 도마에 올랐다.

에볼라 발생 국가인 서아프리카 6개국 중 나이지리아, 세네갈, 콩고 등 3개국은 아예 관리대상국가에서 제외했다.

이미 세계 각국은 에볼라의 유입을 막기 위해 예정된 행사를 취소하거나 에볼라 발병국의 참여를 제한하고 있다.

지난 15일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 배재정 의원은 “관리대상국가에서 제외된 3개국을 관리대상에 포함시키고, 에볼라 발병국 참가자들에 대한 관리체계를 더 강화해야 한다 입국시 발열증상 기준을 낮춰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조사관의 면접과 조사도 반드시 해야 한다”고 밝혔다.

16일 정부와 방역당국은 검역체계를 강화하겠다며 ITU 개최장소인 해운대구 벡스코(BEXCO) 행사장에서 에볼라 대응 모의훈련을 여는 등 부산한 모습을 보였지만 국민불안과 우려를 잠재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