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전재은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가 24일 예결위 여야 간사를 중심으로 '소소위원회'를 꾸려 예산안에 대한 본격적인 증액심사를 비공개로 진행한다.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의원 등 여야 간사는 이날 확정되지 않은 60건 안팎의 예산에 대해 추가 협상을 벌인 뒤 본격적인 증액 논의에 들어간다.

특히 이번 심사에서는 야당이 증액을 공언한 복지 관련 예산(무상보육·무상급식) 등에 대한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후 예산소위와 예결위는 30일 이전까지 의결을 거쳐 최종 예산안을 본회의에 회부할 방침이다.

그러나 처리 시한에 대한 여야 간 입장이 커 난항이 예상된다.

또한 핵심 쟁점인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도 여야 간 입장차가 커 여야 25일 예정된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으로 담판지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선진화법 시행으로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는 예산부수법안의 선정 범위도 논란이다.

새누리당은 세입과 마찬가지로 세출 관련 법안도 예산부수법안으로 판단하고 담뱃세, 주민세, 자동차세 인상 등을 모두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원칙적으로 세출관련 법안은 해당사항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이날 시작되는 증액심사가 비공개로 예정돼 지역구 민원성 예산인 '쪽지예산' 관행이 다시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