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겨냥, “민주주의 부정하면 정당해산도 가능”발언

▲8일 박한철 헌재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나권일 기자]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8일 국회 인사청문회장에서 “헌법재판소의 정치적 독립을 굳건히 지켜내고 헌법재판소가 국민 기본권 보장과 헌법 수호라는 본연의 임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또 “현실과 동떨어진 법기술적 논리에 매몰되지 않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진정으로 무엇인지 항상 고뇌하고 성찰하는 헌법재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검사 퇴임후 김앤장에서 넉달간 2억4500만원의 수임료를 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고액의 연봉을 받아 위화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 후보자는 오후에 속개된 질의응답에서  “종북세력으로 지칭되는 분이 정당의 틀 안에서 이적단체 활동을 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우리 헌법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향한다. 특정정당이 그것을 부정한다면 그 부분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통합진보당에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이장우 의원이 이에  “주체사상이나 북한을 찬양하는 세력이 제도권 안에서 정당을 설립하면 해산해야 하느냐?”고 묻자, 박 후보자는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면 요건이 될 수 있다”고 답해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도 가능하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